엉덩이 뾰루지가 한번 나면 앉지도 못하고 불편한 점이 한둘이 아닌데요. 엉덩이 뾰루지는 왜 나는 걸까요? 엉덩이 뾰루지는 엉덩이에 생기는 고름물집이며 주로 불결한 환경과 면역 체계 약화를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치하면 수술이 필요한 더 큰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엉덩이 뾰루지를 사전에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엉덩이 뾰루지 발생 원인
엉덩이 뾰루지가 생기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4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모낭염 : 모낭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엉덩이 뿐 아니라 피지선이 지나가는 얼굴, 가슴, 등 등 많은 부위에 생길 수 있습니다. 모낭염의 원인은 대표적으로 땀, 피지 과다 분비, 세균 감염 등이 있습니다.
- 땀띠 : 여름철과 같은 땀이 많이 나는 환경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 습진 : 습진은 피부가 가렵고 붉게 부어오르는 질환입니다. 주로 건조한 환경, 알레르기, 스트레스 등이 발병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사마귀 : 피부에 생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주로 손, 발, 얼굴 등 연약한 피부 부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여드름 : 모낭에 피지와 각질이 쌓여서 생기며 얼굴 뿐만 아니라 엉덩이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엉덩이 뾰루지 증상, 예방법
엉덩이 뾰루지의 대표적인 증상은 따가운 통증과 가려움증, 그리고 열감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외적으로는 부종, 딱지, 색소 침창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발열, 오한, 림프절 종창 같은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엉덩이 뾰루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정기적인 샤워를 통해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여름철의 경우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압박이 심한 옷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땀을 흘린 활동 후에는 꼭 깨끗히 씻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면역 체계와도 관련이 있으니 건강한 식단과 생활 환경을 유지하여 면역 체계 강화에도 힘쓰시는 것이 좋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엉덩이 뾰루지 치료법
엉덩이 뾰루지의 경우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는 꼭 피부과나 내과를 방문하여 치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절대 긁거나 딱딱한 곳에 앉아 뾰루지 부위에 큰 자극을 주시는 것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스테로이드 연고의 경우 습진과 지루성 피부염이 원인인 뾰루지에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땀띠라면 피부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병원을 내방하여 의사의 지도에 따라 치료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엉덩이 뾰루지의 발생원인, 증상,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뾰루지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