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바나나 DNA 추출 실험

DNA 추출 실험은 세포에서 DNA를 추출하는 실험입니다.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도 수록되어 있어 많은 학교에서도 시행되는 간단한 교육 실험입니다.

대표적으로 브로콜리나 바나나의 DNA를 추출하는 실험을 주로 하는데요. 오늘은 DNA 추출 실험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DNA 추출 실험 이유, 왜 하는 걸까?

DNA 추출 기법은 1869년경 프리드리히 미셔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우리가 추출 실험을 하는 이유는 각 생물들의 DNA 구조를 이해해 각 생물학적 특성들을 파악하고 조합하여 각종 질병 예방과 인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DNA란 무엇인가?
우리는 데옥시리핵보산(Deoxyribo Nucleic Acid)를 줄여 DNA라 칭합니다. 이중나선으로 이루어진 고분자화합물인 DNA는 뉴클레오타이드의 중하합체가 두개의 긴 가닥으로 서로 꼬여 있습니다.

DNA 역시 프리드리히 미셔가 처음으로 발견하였으며 당시에는 세포 핵 내에서 발견된 산이라는 의미로 뉴클레인이라고 불렸습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전세계 여러 학자들의 분석을 통해 현재는 집에서도 간단히 DNA 추출 실험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DNA 실험을 통해 인류는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DNA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은 무한합니다. 질병을 예방 하는 백신들과 치료제, 식량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새로운 먹거리 개발, 더 나아가 생명체가 살 수 있는 환경의 우주 행성 연구에도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DNA 추출 실험 원리와 방법

DNA 추출 실험의 원리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세포를 파쇄하여 세포막을 파괴
2. DNA를 에탄올로 추출
3. 에탄올을 증발시킨 후 현미경으로 DNA 관찰


대표적으로 브로콜리와 바나나 DNA 추출 실험을 예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준비물 : 브로콜리 또는 바나나, 염화나트륨, 친알코올, 비커, 전자저울, 유리막대, 체, 막자와 막자사발, 스푼, 페트리접시

○실험방법 :
1. 브로콜리를 잘게 썰은 후 막자사발에 담아 곱게 간다.
2. 염화나트륨 2g와 물, 세제를 가지고 수용액을 만든다.
3. 용액과 브로콜리를 섞고 다시 한번 곱게 갈아준다.
4. 내용물을 체로 걸러준다.
5. 차가운 알코올을 내용물에 넣는다.
6. 유리막대로 천천히 저어주고 하얀뭉치가 뭉치를 감아올려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여기서 브로콜리를 갈아주는 이유는 브로콜리의 세포를 파쇄하기 위함입니다. 세제를 넣는 이유는 세제의 성분 중 하나인 계면활성제세포의 인지질 층에서 세포막을 파괴하여 내부 DNA를 밖으로 노출 시키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DNA 추출 실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학업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