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v90 운행 후기는 오래 운행해본 실차주의 후기를 참고하셔야 됩니다. 저는 현재 볼보v90 가솔린 모델을 약 1년간 운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v90이 드림카였기 때문에 엄청난 기대와 함께 구매를 하였는데요. 1년간 운행한 솔직한 소감을 오늘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전세계 왜건차량의 대장인 볼보v90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v90이 국내에 출시됐을 당시에는 왜건 차량의 이질감 때문에 볼보 내에서 가장 판매량이 떨어지는 차량이였는데요. 현재 v시리즈는 xc시리즈의 뒤를 이어 없어서 못파는 인기 차종으로 변신하였습니다.
오늘은 제가 v90을 운행하면서 느낀 세세한 점들을 솔직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마이크로 운행 후기 지금 시작합니다. 함께 알아보시죠.
볼보 V90 운행 후기 – 실내공간
볼보v60이 아닌 v90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은 아마도 실내 공간 측면에서 v90이 얼마나 더 큰지 궁금하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저 또한 v60과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결국 v90을 선택했던 이유는 실내 공간 부분이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실내 공간성은 V90이 V60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간혹 별로 차이가 안난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V60과 V90을 1개월 동안 매장을 들락날락하며 비교해본 저의 판단으로는 V90이 훨씬 큽니다.
특히 2열 공간과 트렁크는 V90이 월등히 큽니다.
오히려 XC60과 비교해도 V90의 2열 공간이 크구요. 트렁크도 XC60보다 훨씬 넓습니다.
물론 트렁크의 높이는 SUV인 XC60이 더 높죠. V60 2열을 탑승한 후 V90의 2열을 탑승하면 아반떼를 타다가 그랜저를 타는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개인에 따라 느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꼭 2개 차량을 함께 보유하고 있는 볼보 매장에서 동시 비교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부족함 없는 1열, 넉넉한 2열, 광활한 트렁크 공간
V90의 1열은 부족함 없이 넉넉합니다. 2열 또한 일반적인 1열 시트포지션을 유지하신다면 키 180cm의 성인이 타도 무릎 공간이 넉넉합니다.
여기다가 볼보v90의 자랑인 광활한 파노라마루프 덕에 실내 공간성이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파노라마루프는 1열부터 2열 시트 머리 뒷공간까지 오기 때문에 2열에 아이들이 앉으면 하늘을 보기 굉장히 좋습니다.
매장 차량들은 파노라마루프에 가림막이 쳐져있는 경우가 많으니 꼭 가림막을 오픈한 후 2열 공간에 앉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카이로프랙틱 협회 인증 시트 – 세계 최강의 편안함
볼보의 시트는 예전부터 편안하기로 유명했지만 2022년에는 무려 세계에서 척추 분야에서 가장 높은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 카이로프랙틱 공식 협회에서 척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시트로 공식 인증하였습니다.
실제로 탑승해 보시면 시트가 몸을 감싸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시트 각 부위별로 세밀하게 시트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 몸에 맞는 최적의 시트포지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도 허리가 안좋은 편인데 확실히 볼보 차량을 타면서 운전 시 꼬리뼈와 허리의 통증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마사지 기능도 꽤 뛰어나기 때문에 시승 시 꼭 한번 마사지 기능 실행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볼보 V90 운행 후기 – 주행성능
V90의 주행성능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묵직한 출력을 가진 세단 이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50마력의 35토크의 출력은 그냥 밟으면 밟는데로 잘 나갑니다. 일상주행 측면에서는 전혀 부족함 없는 출력입니다.
저는 출근길에 오르막길이 많은 편인데 오르막길도 전혀 답답함 없이 올라가구요.
특히 짧은 구간에서 속도를 낼 때는 밟는데로 그냥 나가기 때문에 엔진 출력 부분에서는 상당히 만족하며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게 세단이랑 다를게 뭐야?
저는 왜건 차량이 처음이기 때문에 설마 진짜 고급 세단과 주행감이 비슷할까 의문이 들었었는데요.
실제 v90을 운행해 보니 제가 전에 탔던 중대형급 세단과 거의 흡사한 부드러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2열에 타는 가족들 역시 이전 세단 차량과 승차감 측면에서는 다를게 없다고 합니다.
작은 단점이라면 엔진음은 약간 큰 편
볼보의 엔진은 가솔린과 디젤 모두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저는 가솔린 차량을 운행하고 있는데 엔진음은 약간 디젤쪽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건 외부에서 들었을 때 얘기고 내부는 2중유리로 차음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엔진음이 거슬릴 정도는 전혀 아닙니다.
여기에 정차 시 자동 스탑앤고 기능이 작동하기 때문에 엔진음은 가속할 때만 좀 들리는 편이네요.
저는 이 엔진음 때문에 오히려 차가 묵직하게 잘 나가는 느낌을 받아 엔진음으로부터 기분 나쁜 느낌은 전혀 받지 않고 있습니다.
전체 시트의 뛰어난 시야 개방감
v90은 왜건 차량인 만큼 세단보다 훨씬 뛰어난 시야 개방감을 보여줍니다.
suv처럼 창문의 시작점이 어깨 밑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좌우 고개만 돌려도 옆 도로의 바닥까지 볼 수 있어 운전하기도 편하고 조수석과 2열 시트에 앉는 사람들도 시야 개방감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볼보 V90 운행 후기 – 사운드 시스템
제가 볼보라는 차량이 드림카가 됐던 것은 바로 안전과 볼보의 자랑인 바우스&윌킨스 사운드 시스템 때문입니다.
차량을 구매하기 전까지 수많은 운행 후기들을 보며 사운드 시스템에 대한 기대가 정말 하늘을 찔렀었는데요.
실제 구매 후 볼보의 사운드를 느껴보니 이건 정말 눈물이 날 정도로 끝내주는 사운드였습니다.
어떻게 차량의 사운드가 이 정도로 좋게 구현이 되는지 신기할 정도입니다.
1억 이상 가는 슈퍼카도 아닌데 사운드 시스템 하나는 정말 전세계 현존하는 모든 차량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볼보 V90에는 60 시리즈보다 더 많은 스피커가 장착되어 볼보 시리즈 중 극강의 사운드 품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볼보V90 사운드 TIP 1 – 기본 세팅으로 들어라
볼보 차량을 구매하시면 처음에 인터넷 카페에 돌아다니는 이퀄라이즈 조절법을 적용하시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별다른 조작 없이 차량의 기본 세팅으로 들으시는 것을 가장 추천 드립니다.
아티스트들이 음악을 만들 때는 모든 스피커 시스템의 기본세팅에 어울리는 세팅을 본인들의 음악에 적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와 귀의 주파수값이 다른 타인의 이퀄라이저 세팅을 적용하면 원곡의 세팅도 깨지고 나의 귀가 받아들이는 주파수와도 다르기 때문에 원곡 최적의 맛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볼보v90 사운드 TIP 2 – 애플뮤직 추천!
대부분 음악 재생을 휴대폰을 차량과 연결하여 쓰실 것입니다. 저는 애플뮤직 어플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애플뮤직의 무손실오디오 서비스는 현존 최강의 음질을 자랑하고 있으며 특히 애플뮤직만의 공간음향이 적용된 음원들은 볼보의 스피커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여러 어플들을 사용해봤지만 애플뮤직 어플은 타 어플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음질을 선보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볼보 V90 운행 후기 – 안전성능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대부분 뛰어는 안전기능들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한 차량의 대명사인 볼보를 따라올 수는 없죠.
저도 이전 차량은 풀옵션으로 다양한 안전기능들이 있었지만 이번 볼보V90을 주행하면서 확실히 볼보의 안전성능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루는 시속 80KM 국도에서 약간 내리막 구간을 운행하고 있었는데요. 앞 차가 갑자기 급정거를 해서 ‘아 이대로 사고 나는구나’ 싶은 상황이였습니다.
근데 V90의 급제동 기능이 자동으로 구현되어 앞차와 1미터 이상되는 거리에서 급정거를 하여 사고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뭐 물론 뒤에 차가 따라오고 있었다면 사고가 날 수도 있었겠죠. 그런 상황까지 막아주는 안전 기능은 현재 세상에 존재하지 않으니까요.
글을 마치며
볼보v90 운행 후기 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V90은 명차라고 생각합니다.
볼보 V90의 구매를 망설이시는 분들은 꼭 시승해보시고 선택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저는 실소유주로서 여러분의 v90 선택이 절대 후회 없는 선택이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차량 선택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