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v60 v90 차이점 완벽 비교 정리

글로벌 왜건 차량의 명가인 볼보의 플래그쉽 왜건인 v90과 v60의 차이점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저 또한 v60과 v90을 구매하기 위해 정말 많은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오늘은 v60과 v90 모델을 완벽히 비교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웨건 차량의 장점까지 알려 드릴테니 지금 바로 함께 보시죠!

볼보 v60 v90 완벽 비교 (2023)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두 모델의 제원 상 차이점은 거의 없는데요.

두 차량 모두 가솔린을 사용하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연비는 v90이 살짝 높지만 이건 운전자와 주행 구간에 따라 천차만별이니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력도 모두 250마력으로 동일하구요. 토크와 배기량 모두 동일합니다. 가속은 오히려 v60이 차량 무게가 좀 더 가벼운 관계로 0.5초 정도 빠릅니다.

근데 이 정도 차이점도 일반인들은 느끼기 힘든 수준입니다.

자 그럼 왜 v90이 천만원 이상 더 비쌀까요? 이제 본격적인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V90이 실내 및 트렁크가 더 크다!

v60도 4인 가족의 패밀리카로서 부족하지 않은 크기입니다.

하지만 v90이 확실히 좀 더 큽니다. 이건 전시장에서 동시에 비교해 보셔야 확실히 체감하실 수 있는데요.

v90의 폭과 길이가 v60보다 조금씩 더 넓고 길기 때문에 1열과 2열 모두 실내 거주성이 확실히 v60보다는 여유로운 느낌이 듭니다.

수치상으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나 실제로 앉아보시면 차이를 분명 느끼실 수 있으실 거에요.

트렁크는 확실히 v90이 좀 더 폭이 넓고 깊습니다.

정숙성과 주행감은 V90이 더 낫다!

v90은 왜건 명가 볼보의 플래그쉽 모델입니다. v60과는 달리 v90은 이중차음유리를 썼기 때문에 정숙성도 좀 더 뛰어나고 주행감도 확실히 v60과 다릅니다.

좀 더 부드럽다 해야될까요? 후륜 서스는 v60과는 다른 인테그랄 링크를 썼기 때문에 2열 승차감도 v90이 나은 편입니다.

하지만 v60과 가격 차이 만큼의 주행감과 정숙성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v60도 굉장히 뛰어난 차량이기 때문이죠.

디자인이 약간 다르다!

디자인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v90은 전면 하단에 안개등이 설치되어있고 후면 하단에는 60과 달리 별도의 배기구 디자인이 없습니다.

2023년식 모델들은 전면 그릴도 v60과 90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자세히 보지 않는 이상 디자인의 차이는 좀 더 넓고 긴 것 빼고는 차이를 느끼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그럼 뭐 살까요? 차량 추천!

v60과 v90 모델의 선택기준은 매우 단순합니다.

내가 1,000~1,500만원을 더 지출할 수 있다? 그럼 무조건 v90입니다.

v60을 탈때마다 본인과 와이프가 아 조금만 더 넓으면 좋겠다~ 소리를 평생 하시기 싫으시면 그냥 v90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볼보 브랜드의 최상 등급인 플래그쉽 90 모델을 6천 후반 7천 초반의 가격에 즐기시는 건 저는 개인적으로 ‘혜자’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v60도 재정 상 무리하는 거다! 탑승자가 1인~3인이다! 그럼 v60 가시면 됩니다.

3인 가족에는 과한 사이즈입니다. 충분하니 v60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왜 suv보다 왜건인가?

한국은 왜건 차량의 무덤이라고 하죠. 하지만 그건 옛말일 뿐입니다.

현재 한국 시장에의 v시리즈 판매량은 볼보 브랜드의 글로벌 탑5에 들어갑니다.

왜 왜건 차량의 판매량이 계속 늘어나고 있을까요?

출산율 저하, 1인 가구의 증가, 아웃도어 취미 생활 붐

갈수록 결혼하는 인구는 줄어들고 결혼을 하더라도 자녀를 낫지 않거나 1명만 키우는 가정의 비중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승차감을 포기하고 주차도 힘든 suv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20대 초창기 때 suv를 바로 사셨나요? 승용차를 사셨나요? 20, 30대 중반까지 솔로 시절의 드림카는 바로 세단입니다.


세단이 주는 고급감과 주행 능력을 중시하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살면서 세단에서 suv로 기변하는 이유는 바로 자녀의 탄생 때문이 큽니다.

자녀를 허리 숙여 차에 앉히고 트렁크는 좁아터져 테트리스를 해야되기 때문에 이런 점들이 싫어서 어쩔 수 없이 주행감을 포기하고 아빠차인 suv 패밀리카로 기변을 합니다.

하지만 이제 이런 기변 조건들이 사라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죠.

자녀가 없고 있어봤자 1명이니 2열 공간이 클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트렁크 공간만은 넓어야 됩니다.

왜냐? 주중에 회사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주말에 캠핑을 가든 자전거 라이딩을 가든 풀어야 되거든요.

그럴려면 세단으로는 택도 없습니다. 무조건 suv의 트렁크가 필요하죠. 그렇다면 정리하겠습니다.

세단의 승차감과 주행성능 + SUV의 적재 공간 = 왜건 차량


위의 공식 때문에 왜건 차량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 몇없는 왜건 모델 중에 볼보의 왜건이 디자인적으로도 뛰어나고 볼보의 안전 + 감성 이미지가 20대 후반~ 30대 세대에게 먹히고 있는 것이죠.

저는 볼보가 국내 시장에서 탑3 위치를 확고히 하려면 이 왜건 라인업의 홍보에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xc60이야 홍보를 안해도 알아서 줄서서 사고 있지 않나요? 하지만 v90은 볼보 모델 중 한국시장에서 판매량이 가장 떨어지죠.

볼보가 2030 세대를 타겟으로 v시리즈 홍보에 박차를 가하면 분명 v90의 판매량도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볼보의 왜건 라인업인 v60과 v90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꼭 전시장에 가셔서 두 모델 다 시승 해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을 강력 추천 드립니다.

아무리 유투브 영상들과 카페글들을 많이 보셔도 실제로 가서 두 눈으로 직접 비교 하셔야 나중에 후회하시지 않으세요.

꼭 전시장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